공유하기

닫기
close

파도 파도 흥미로운 서울의 도서관

우연히 읽은 책 한 줄에 감동하고, 낄낄대고, 공감한 기억이 있을 것이다.
무더위가 물러가는 9월, 서울 곳곳에 있는 다양한 도서관에서 책 읽는 즐거움에 빠져 보자.

자연과 하나 된 도서관으로 출발!

인왕산 자락, 기와지붕 아래서 바람 소리, 물소리를 들으며 책을 보는 청운문학도서관, 서울시 건축상 대상을 수상할 정도로 자연과 조화를 잘 이룬 노원구 한내 지혜의 숲 도서관, 매봉산에 병풍처럼 둘러싸인 성동구립 숲속도서관, 감로천생태공원을 마주하고 있는 책달샘 숲속 작은도서관, 삼청동 끝자락에 있는 삼청공원 숲속 도서관 등 서울 곳곳에는 자연과 어우러진 도서관이 많다.

하늘을 보고 잔디에 눕는 도서관이 있다고?

사진 서울사랑사진 서울사랑

4월 23일 ‘세계 책의 날’, 서울광장에 ‘책읽는 서울광장’이 문을 열었다. 잔디밭에 누워책을 골라 보고 에어바운스 놀이터, 할머니 동화 구연, 그림 그리기도 할 수 있다. 개장 2달 만에 4만 5천 명이 찾을 정도로 인기가 많았던 ‘책읽는 서울광장’은 9월 2일부터 11월 13일까지 매주 금·토·일요일에 계속된다.

한 분야에 집중! 전문도서관

서울식물원에는 씨앗을 책처럼 대출받는 씨앗 도서관과 식물 관련 도서가 있는 식물전문도서관이 있다. 또 그림책 특화 도서관인 서초그림책도서관, 영화와 시나리오 등을 볼 수 있는 한국영상 자료원 영상도서관, 서울시여성가족재단에서 운영하는 성평등도서관 ‘여기’, 만화를 사랑하는 친구들이 좋아할 서울 애니메이션센터 만화도서관 ‘만화의 집’ 등이 우리를 반긴다.


시간적·공간적 제약 없는 스마트도서관

사진 서울사랑

서울 곳곳에 언제 어디서나 도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무인 도서대출반납기 ‘스마트 도서관’이 있다. 특히 서울시가 유동 인구가 많은 시청역에 설치한 스마트도서관은 1천권 분량의 서울도서관 맞춤형 기기로, 비치된 도서 중 원하는 도서를 선택해 무인으로 대출과 반납을 할 수 있다. 서울도서관 정회원이면 도서 대출이 가능하다.


서울도서관 어린이 인기 도서 순위

1위

Go Go 카카오프렌즈 21 : 캐나다

Go Go 카카오프렌즈 21 : 캐나다

2위

이상한 과자 가게 전천당 3

이상한 과자 가게 전천당 3

3위

달콩이네 떡집

달콩이네 떡집

4위

브레드이발소 : 베이커리타운의 이발사

브레드이발소 : 베이커리타운의 이발사

오지은 서울도서관장 인터뷰

오지은 서울도서관장

책 읽는 습관을 가지려면?

시간 날 때마다 도서관, 서점을 방문하고, 학교나 공공도서관 사서 선생님과 친해지세요.

도서관의 미래 모습은?

책을 대출하는 곳에서 놀이와 프로그램, 만남의장이 되고 있는 도서관은 앞으로 우리 동네에서 가장 즐거운 곳이 될 거예요.

어린이에게 추천하는 좋은 책은?

‘책읽는 서울광장’에서 전시했던 이수지 작가 그림책, 자치구의 ‘한 주제로 함께 읽기’ 사업에서 선정한 도서를 추천합니다.


이수지 작가 인터뷰 기사 보기 (내친구서울 5월호) QR코드

이수지 작가 인터뷰 기사 보기 (내친구서울 5월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