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윤시오 기자입니다!
여러분은 불암산 나비 정원에 가본 적이 있나요? 노원구 중계동 불암산 힐링타운에 자리한 나비정원은 서울시민 누구나 찾아와 편하게 쉴 수 있는 힐링공간입니다. 기존의 등산로 외에 무장애 목재 데크길을 조성해 휠체어, 유아차 등을 사용하는 관광 약자들도 쉽게 전망대까지 다녀올 수 있습니다.
불암산 나비정원은 찾아오는 시민들이 나비와 교감할 수 있게끔 나비를 알에서 성체의 모습까지 키운 뒤, 나비 온실에 풀어 놓아 나비들이 공중을 유영하는 모습을 직접 볼 수 있습니다. 1년 내내 아름다운 나비를 관찰할 수 있도록 연중 25ºC의 실내 온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나비 온실 입구 입니다.
나비 온실에는 나비 온실만 있는 게 아닙니다. 많은 곤충 표본들이 있고, 곤충들의 시각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교구들도 있습니다. 불암산에 살고 있는 곤충들도 소개되어 친근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불암산 나비정원 곤충 아카데미와 같은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으니, 서울특별시 공공 서비스 예약에서 확인하여 예약 방문하시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상시 전시로는 2023년 SBS '세상에 이런 일이'에 출연한 노원구민 청년이자, 곤충 디오라마 작가이자 고대건 작가의 작품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나비 정원에 한 번 방문해보고 싶었다면 마침 좋은 기회가 있습니다. 2025 불암산 철쭉제가 2025년 4월 15일부터 4월 27일까지 열립니다. 제가 방문한 4월 6일에는 아직 철쭉이 많이 피지 않았는데도, 많은 시민들이 나비 정원을 찾아 봄을 만끽하고 있었습니다. 시민들의 열정이 대단하죠? 철쭉제에서는 각종 공연들과 참여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으니 기대하여도 좋을 것 같습니다.
나비정원에는 바닥 분수가 있습니다. 하절기에만 운영되어 현재는 쉬고 있지만, 완연한 여름에는 어린이 시민들에게 인기 만점인 장소입니다. 그리고 바닥 분수를 중심으로 주변에는 곤충들의 모형들이 있습니다. 곤충 모형에는 사마귀, 무당벌레, 사슴벌레, 장수풍뎅이, 매미, 메뚜기 등이 있습니다. 커다란 크기의 모형에 실제 모습과 비슷하여 처음 보는 이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나비정원에는 유아숲체험장도 있습니다. 유아숲체험장은 제가 유치원에 다닐 때 숲 체험으로 경험해 본 적이 있는데, 굉장히 즐겁고 신나는 기억으로 남아 있습니다. 유아 숲 체험장에는 책방 쉼터 '방긋'과 놀이 시설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도시 한복판에서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고마운 불암산 힐링타운은 시민들에게 말 그대로 힐링을 선사해주는 곳이었습니다.
이상 윤시오 기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