댐이 뭔지 아시나요? 댐의 역할은요? 거기에다가 댐이 어디있는지는 아시나요?
우리나라의 댐 중 하나가 연천에 있습니다!
일단, 댐을 보기전에 제가 가본 [홍수조절댐]이 뭔지부터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홍수조절댐이란
평상시에는 물을 저장하지 않고, 홍수시에만 일시 저류시키는 댐입니다.
한탄강홍수조절댐의 사업목적은, 임진강유역의 홍수조절능력 확보와 홍수피해 경감을 위해 만들어진 목적이라고 합니다.
댐의 옆모습을 보기 위해서는, 먼 길을 걸어야하는데요. 한쪽에 시원한 경치를 뽐내는 산이 있습니다. 또, 그 옆에는 물이 졸졸 흐르는 한탄강도 있었습니다.
점점 더 가다 보면, 댐의 문을 열어주는 장치 5개도 볼 수 있었습니다.
아빠 말씀으로는 이 줄로 문을 여는 거라고 하셨습니다.(사진참고)
조금만 더 가면, 본격적으로 볼 수 있는 댐의 옆모습이 나옵니다.
생각보다 높았습니다. 하지만 높은 높이와는 달리, 물이 말라서 인지 정말 적은 양의 물만 남아 있었습니다.
그리고 자세히 보면, 구경자들을 마주 보고 있는 부분에서 빨간색 삼각형을 볼수 있습니다. 이것은 물이 가장 많이 들어올 수 있는 높이라고 하는데, 생각보다 높아서 놀랐습니다. 그리고 만약 물이 찬다는 생각에 한편으론 무섭기도 했습니다.
여기서 또 궁금한 점.
한탄강댐에는 왜 물이 많이 없나요?
: 한탄강댐은 사회적 협의에 따라 홍수 조절 전용 목적으로 건설된 댐 이기 때문입니다. 한탄강댐은 당초 물을 가두는 다목적댐으로 계획되었으나, 다목적댐 건설을 둘러싼 사회적 갈등 및 이에 대한 조정 결정에 따라 여름철 홍수기 홍수조절을 위한 일시적 담수 외 용수 공급 등 다른 목적의 상시 담수는 시행하고 있지 않다고 합니다. 여기서 말한 조정 결정은 2006년 8월 국무총리실 임진강홍수대책특별위원회에서 '홍수조절전용댐'으로 조정 결정을 한 것을 말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우리나라의 댐은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오늘 제가 가본 곳은 연천에 한탄강홍수조절댐입니다.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나연이기자였습니다!
한탄강홍수조절댐
(사진출처: 나연이 기자 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