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close

  1. home

책도 보고, 옛 서울시청도 볼 수 있는 곳! [서울도서관]에서 만나요!

또리 2024-11-17 362 공유하기 3

봄부터 가을까지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던 서울야외도서관이 올해는 11.10일을 마지막으로 끝났습니다

쌀쌀한 겨울에는 실내에 있는 서울도서관을 이용해 보시는 거 어떠세요올해 서울야외도서관이 끝나고 아쉬운 분들을 위해 서울도서관을 알차게 이용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서울도서관책 읽는 서울광장이 펼쳐졌던 서울광장과 서울시청 사이에 있습니다.


서울도서관 건물은 일제강점기인 1926년 경성부 청사로 건축되어 사용되다가 광복 후 서울특별시 청사로 사용된 건물입니다. 지금의 서울시청을 새로 지으면서 2008년부터 2012년까지 공사를 해서 지금의 모습이 되었다고 합니다(설명출처: 서울도서관 앞 안내판).


서울도서관 정면에는 계절과 기념일에 따라 문구와 그림이 있는 대형현수막이 걸려있는데요. 이 대형현수막은 서울꿈새김판이라는 예쁜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수막은 시민 공모를 통해 따듯한 위로와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고, 국경일과 기념일에는 역사를 기억하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설명출처: 서울도서관 앞 안내판).

시민들의 마음을 담은 메시지라고 하니, 앞으로는 더 자세히 보게 될 거 같습니다. 여러분도 서울꿈새김판메시지 공모에 지원해 보세요!


서울도서관 이용 시간은 화~금요일 9:00~21:00, , 일요일 9:00~18:00이고, 매주 월요일은 휴관일입니다. 1층부터 5층까지 있습니다. 1층과 2층에서는 책을 읽고 빌릴 수 있고, 3~5층에는 서울기록문화관, 옛 시장실, 옛 청사 흔적 전시실 등이 있습니다.


서울도서관에서 책을 읽고 빌리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서울도서관에 들어가면 중앙 계단이 있습니다이 계단 양쪽 옆으로 가면 1층 자료실이 있고위로 올라가면 2층 나옵니다. 책을 보는 것은 1, 2층 자료실에 들어가서 자유롭게 볼 수 있습니다


책을 빌리기 위해서는 회원증이 있어야 하는데요. 서울에 거주하거나, 서울에서 일하는 사람, 서울에 있는 학교에 다니는 학생만 서울도서관의 회원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카드 회원증은 2층 디지털자료실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회원이 되면 서울도서관이 아름다운 그림으로 그려진 예쁜 카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회원증과 모바일 회원증도 있습니다.


도서관 2층에는 INFORMATION이 있어서 도서관을 이용하면서 궁금한 점이 있으면 이곳으로 가시면 됩니다. INFORMATION내친구 서울신문도 있어서 정말 반가웠습니다.


서울도서관의 역사, 시설안내, 도서관 소식을 볼 수 있는 화면도 있습니다.


어린이들이 보는 책은 1층 일반자료실 옆에 있어서 중앙 계단으로 내려와서 1층으로 가 보았습니다.


그런데 일반자료실 2층과 1층이 서로 통하게 되어있어서 중앙 계단으로 둘러서 갈 필요가 없었습니다. 2층에 있다면, 2층 일반자료실로 들어가서 1층 일반자료실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1층과 2층이 통하는 계단에는 알록달록한 색깔의 동그란 방석이 있어서 앉아서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보고 싶은 책은 도서 검색용PC’에서 검색해서 찾을 수 있습니다. 모니터 아래에는 도서를 어떻게 찾는지’, ‘예약을 어떻게 하는지등 이용 방법이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도서를 검색하고 자료 위치정보를 출력해서 책을 찾을 수 있습니다.


책 소독기도 있어서 여러 사람이 같이 보는 책을 깨끗하게 볼 수 있습니다.


도서 대출은 셀프 기계로 해 보았는데요. 설명을 보고 쉽게 할 수 있었습니다.


서울도서관에서는 다른 도서관들처럼 책을 읽고 빌릴 수 있고, 3층부터 5층에 있는 전시실에서 서울의 기록과 옛 서울시청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서울도서관 3층 서울기록문화관 입구, 옛 시장실]


[서울도서관 5층 옛 청사 흔적 전시실]


5층에는 하늘뜰이라는 야외정원도 있습니다. 하늘뜰에서는 남산 서울타워, 남대문, 청와대까지 다 볼 수 있습니다.


3~5층 전시실과 하늘뜰은 개인적으로 둘러볼 수도 있지만, ‘서울시청 통통투어를 신청해서 해설사님의 설명을 들으면 더 많은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으니 통통투어로 둘러보시기를 추천합니다.


도서관, 전시실, 야외정원까지 다 있는 매력 가득한 '서울도서관'에서 만나요!

토끼 언제 시간 돼?

[사진출처: 또리기자와 가족촬영]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