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가은기자입니다!
저는 오늘 ‘인공눈만들기’ 체험을 하기 위해 우리동네키움센터 거점4호점에 다녀왔습니다.
‘서울시 거점4호 우리동네키움센터’는 올해 6월 개관한 문화 예술 체험형 초등돌봄센터입니다. 이 건물은 1층은 인포메이션, 2층은 도움쉼터 (아픈아이돌봄공간), 3층은 모두놀터 (신체활동실), 4층은 상상키움터 (인생네컷과 미디어실), 5층은 창의놀터 (음악실과 창의제작소), 6층은 돌봄꿈터 (일시돌봄실), 7층은 키움연구실 (사무실), 8층은 하늘나루터 (옥상)가 있습니다.
다양한 체험활동과 활동공간이 있고 특히 아픈 아이 돌보는 공간과, 인생네컷 찍는 공간이 눈에 띄었습니다.
제가 다녀온 곳은 4층에 있는 상상키움터 미디어실입니다. 재미있는 과학실험을 하는 날이었는데요. 오늘은 인공눈 만들기, 바쓰파우더 만들기 등을 하였습니다.
저희는 먼저 베이킹파우더와 린스를 섞어서 인공눈을 만들었습니다. 베이킹파우더에 린스를 섞어서 조물조물 만져주니 진짜 눈 같았고 중독성 있는 느낌이 너무 좋았습니다.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으니 심심할 때 인공눈을 만들어 가지고 놀고, 다 놀고나면 엄마께 드려서 청소를 쉽게 할 수 있게 하면 일석이조 같았습니다.
다음으로는 베이킹소다에 구연산과 물을 넣었을 때의 현상을 관찰하는 실험을 했습니다. 구연산을 넣은 물을 베이킹 소다가 들어있는 지퍼백에 넣어서 일어나는 현상을 보았습니다. 그러자 지퍼백이 점점 부풀어 오르더니 조금 뒤에는 완전히 빵빵해져서 펑~! 하고 터졌습니다. 빵빵하게 부풀어 오른 모습이 신기했습니다.
이제 대망의 시간!! 산과 염기 바쓰 파우더 만들기를 했습니다. 바쓰 파우더는 입욕제인데 물에 넣으면 스으으윽하고 녹으며 거품을 많이 내는 비누입니다.
만드는 순서는…
1. 전분과 구연산, 베이킹소다를 모두 넣고 골고루 섞습니다.
2. 오일을 부어준 뒤, 잘 섞어줍니다.
3. 3개의 컵에 나눠 놓고 2가지 색상을 부어줍니다.
4. 모두 골고루 잘 섞습니다.
5. 층이 쌓이도록 숟가락으로 통에 넣어줍니다.
6. 가득 넣은 바쓰 파우더 완성!
다 만들고 나니 층이 예쁘게 쌓여서 마음에 쏙 들었고, 꼭 써보고 싶어 졌습니다.
저는 이렇게 우리동네키움센터 거점4호점에서 인공눈에 대해 알아보고 바쓰 파우더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간단하고 재미있는 과학실험 어떠셨나요? 이 곳에서는 돌봄신청을 하지 않아도 다양한 체험활동을 신청할 수 있으니 여러분도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가은기자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w^=
(사진: 가족 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