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서울의 구석구석 유익하고 재미있는 곳을 찾아 소식을 전달하는 쭈디 기자입니다!!
제가 이번에 여러분들에게 소개해드릴 곳은 비가 올지 눈이 올지 추울지 더울지 자료 분석을 토대로 일기예보를 해주는 기상청입니다. 실제로 어떤 작업들이 이루어지는지에 대해서 직접 볼 수 있는 기회이니 놓칠 수 없겠죠?
(기상청 홈페이지에서 매달 1일이 되면 다음 달 체험 학습을 사전 예약 할 수 있어요!)
그럼 저와 함께 기상청 체험하러 가보실까요!!!
짜잔!! 이곳은 직원분을 따라 도착한 강의실!
자리에 앉아 날씨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는 간단한 애니메이션을 다같이 보았어요.
그리고 이어진 강의 시간!
먼저 기상청이 하는 일과 날씨가 어떻게 관측되는지 일기예보의 과정과 일기도 분석, 일기도에 사용되는 수많은 기호, 모든 자료를 인간보다 빠르게 분석하는 슈퍼컴퓨터, 황사와 미세먼지의 차이 등에 대해서 선생님의 재미있는 강의가 시작되었어요!
학교에서 배워서 어느 정도는 알고 있었지만 정확히 기상청에서 어떤 자료들을 분석하고 작업하는지에 대해서는 직접 본 적이 없어서 잘 알지 못했어요. 하지만 선생님께서 어린 친구들도 알아듣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귀에 쏙쏙 들어왔어요.
특히 복잡해 보이던 일기도를 읽는 방법과 대표적인 기호들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시고 퀴즈를 맞히며 알아가다 보니 어느새 일기도를 분석하는 게 어렵게 느껴지지 않았어요.
또 선생님께서는 실제 기상청에서 일하시는 분들은 더 세세한 기호들까지도 다 알고 있어야 한다고 하시며 10년 전까지는 공군에서 일하셨다고 말씀해주셨어요!
그때 문득 든 생각이 공군에서도 일기도를 분석하는 일을 하는 직업이 있나? 하는 의문이 들었는데 선생님 말씀을 듣고는 고개가 끄덕여졌어요. 공군에서도 비행기를 띄우려면 여러가지 전세계의 자료를 분석하고 예측, 보도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설명해주셨거든요. (갑자기 선생님이 멋있게 보였답니다!!)
강의를 잘 들었다면 이번엔 직접 배운 것들을 생각해보며 일기도를 완성해보는 시간!!
함께 강의를 듣던 엄마도 옛날 생각이 난다며 열심히 일기도를 그려나가고 있었어요. 그럼 저도 가만히 있을 수 없겠죠!! 기호를 따라 고기압과 저기압, 바람의 세기 등등 줄을 그어가며 완성해나가니까 재미가 있더라구요!
일기도를 다 완성했다면 이번엔 선생님을 따라 기상청을 견학 다녀올 시간!
뛰어난 과학자 장영실의 발명품이었던 해시계와 물시계 등에 관해서도 설명해주셨는데 다시 생각해도 어떻게 전문적인 장비도 없던 그 시절에 그런 기발한 생각을 하셨는지 새삼 놀랍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기상청 곳곳에는 예전에 쓰던 장비들과 처음 보는 신기한 장비들이 전시되어 있었는데요, 그 중에 모발 습도계가 가장 기억에 남아 찍어봤어요! 비가 오는 날은 습해서 머리카락이 평소와 다른데 그때 머리카락을 이용해서 습도를 잴 수 있는 장비라고 해요. 여러분 너무 신기하지 않나요?
기상청 중앙 바닥에는 해시계가 있는데 실제로도 시간이 맞다는 선생님의 말씀에 또 한번 신기했어요.
그리고 이곳을 지나 실제로 기상청에서 일하시는 직원분들이 계신 곳도 멀리 서서 볼 수 있었는데요, 24시간 365일 불이 꺼지지 않는 곳이라는 설명에 그동안 뉴스에서 대수롭지 않게 보던 일기예보가 대단하게 생각되었어요.
견학을 마치고 다시 강의실로 돌아와 일상 속의 날씨 예보, 홍수와 태풍,폭염 등 큰 피해가 예상될 때 발표되는 기상 특보, 빠른 발전을 이룬 우리나라의 기상 시스템, 그리고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후 변화에 대해서 다시 한번 말씀해주셨어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열심히 공부를 하다 보면 할 수 있는 기상과 관련된 여러가지 직업들도 소개해주셨어요.
기상 캐스터 외에는 모두 처음 듣는 직업이었지만 체험을 하고 나니 뭔가 멋진 직업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무엇보다 날씨가 궁금할 때 인터넷이 아니라 131 기상콜센터에서도 알 수 있다는 점은 처음 알게 되었어요.
(이날의 체험은 모르는 것 투성이, 신기한 것 투성이인 날이었어요.)
이제는 뉴스가 끝날 무렵 방송되던 일기예보에 관심이 갈 것 같아요.
내친구서울 친구들도 날씨가 궁금하다면 저처럼 직접 방문해보고 알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럼 지금까지 기상청에서 열정 많은 쭈디기자였습니다!!!
사진출처 : 본인 및 부모님 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