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닫기
close

12~17세
청소년 코로나19 예방접종 궁금해요

소아청소년도 코로나19 예방접종이 시작된다.
최근 소아청소년 감염이 3배 이상 증가하였고 백신의 안전성도 검증되어 소아청소년도 접종 대상이 되었다.
소아청소년 코로나19 예방접종에 대해 알아보자.

코로나19 백신 종류와 접종 대상은?

접종할 백신은 화이자 백신으로 12세~17세(‘04년~ ’09년 출생)는 2차에 걸쳐 접종 가능하다. 문의: 1399 또는 관할 보건소,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nip.kdca.go.kr)

꼭 백신을 접종해야 하는 소아청소년은?

천식, 비만, 소아당뇨 등의 질환이 있는 소아청소년은 코로나19 감염 시 중증으로 진행될 위험이 2배로 높다. 고위험군에 속한 소아청소년에게는 예방접종을 적극 권장한다.

백신을 접종하면 안 되는 소아청소년은?

코로나19 백신 구성 성분*에 대한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 경우, 백신 접종이 금지된다. * 화이자 백신: 폴리메틸렌 글리콜(polyethylene glycol, PEG) 등 ** 아나필락시스: 호흡곤란, 얼굴 붓기, 눈 또는 입술, 입안의 부종, 발진, 빠른 심장박동, 현기증, 쇼크 등의 증상을 동반한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

백신은 안전한가?

식악처는 화이자 백신이 12~15세 소아청소년의 감염 예방효과와 면역반응이 16세 이상 소아 청소년의 이상반응과 비슷하게 양호한 것으로 판단했다. 국내 고3 등 16~18세 접종결과, 감염 예방효과는 95.8%로 나타났다.

백신 접종 전·후에 주의할 점은?

백신 접종 전에는 무리하지 않은 상태로 의사와 상담을 받고, 접종 후에는 15~30분간 이상반응 발생여부를 관찰해야 한다. 귀가 후 3시간 이상 증상을 관찰하며 휴식을 취하고 이상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의사 진료를 받아야 한다.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백신 접종 전에는 무리하지 않은 상태로 의사와 상담을 받고, 접종 후에는 15~30분간 이상반응 발생여부를 관찰해야 한다. 귀가 후 3시간 이상 증상을 관찰하며 휴식을 취하고 이상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의사 진료를 받아야 한다.

① 접종부위 통증, 부기, 발작, 발열, 피로감, 두통, 근육통, 오한, 메스꺼움 등 증상이 나타날 경우
깨끗한 마른 수건을 대고 냉찜질을 하면 도움이 된다.

② 미열이 있는 경우,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휴식을 취한다.
발열, 근육통으로 불편하다면 해열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

③ 호흡곤란, 붓기, 발진, 가슴통증, 압박감, 호흡곤란, 빠른 심장 박동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의사 진료를 받아야 한다.

④ 숨쉬기가 곤란하거나 심한 어지럼증, 온몸에 심한 두드러기가 나타나는
경우는 119 신고나 응급실에 방문해야 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