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말랑지호 기자입니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아시나요? 서울 마곡에 위치한 서울퓨처랩에서 메타버스, 인공지능, 로보틱스 등 다양한 미래기술을 게임과 놀이 체험을 할 수 있다고 해서 직접 다녀왔습니다.
서울퓨처랩에서는 여러가지 체험이 있는데요. 드론의 비행원리를 학습하고 서울의 대표 장소를 비행하는 드론 하늘길 레이스, 가상인간 S의 안내에 따라 각 방의 미션을 해결하며 공장을 탈출하는 방탈출 게임 등이 있습니다.
저는 메타버스 MR(혼합현실, Mixed Reality) 체험과 메타버스 크리에이팅 체험을 해보았는데요. MR은 VR(가상현실)과 AR(증강현실)을 섞어 놓은 것입니다. HMD(가상, 증강현실 도구)를 쓰고, 혼합현실 환경에서 서울을 꾸며보는 일을 했습니다.
메타버스를 구현하는 홀로그램 기술을 이용했는데요. 손가락으로 톡하고 터치하거나 엄지와 검지를 45도 각도로 모아서 물건들을 옮기고 두 손가락으로 크기를 조종합니다. 그리고 그림도 그릴 수 있는데 정말 생생했습니다.
메타버스 크리에이팅은 컴퓨터를 이용해서 부서진 서울을 고치는 것인데요. W, S, A, D로 확대, 축소, 움직임이 가능하고 마우스를 이용해서 산이나 호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잘못 설치한 것이 있다면 그 오브젝트를 지울 수도 있고, 다른 사람이 만든 서울의 모습을 살펴볼 수 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모션캡처를 이용한 영상 콘텐츠 만들기, 미래 직업 어드벤처, 로봇과 코딩을 활용한 로봇 스포츠 대회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 미래 사회를 만드는 다양한 뉴테크 체험 기회를 무료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위치는 서울 마곡나루역 마곡광장이며, 운영시간은 매주 화요일~일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서울특별시 공공서비스 예약 사이트에서 사전 예약을 통해 참여할 수 있습니다. 미래 기술에 대해 궁금한 친구들은 꼭 한번 체험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