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영밥기자입니다. ^^
연말연시 가족들과 함께 특별함이 있는 나들이를 가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명동에 가서 해치와 친구들이 함께 하는 미디어파사드 관람도 감상하고, 한국은행 화폐박물관에도 가보세요. 체험거리도 다양하고 굉장히 유익한 시간을 보내실 수 있습니다. 그럼 영밥기자와 함께 화폐박물관으로 출발해보시죠. ^0^
한국은행 화폐박물관은 국가의 중요한 문화재입니다. 한국은행 건물은 우리나라 초기 근대 건축물로서 대한민국의 금융 역사와 함께 해왔던 유서 깊은 건물이며, 1981년 국가중요문화재(사적)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이 건물은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의 르네상스 양식의 석조 건물로서, 실용성과 견고함이 특징입니다. 외관상 형태는 위에서 내려다 보면, 우물 정자의 모양이고, 정면에서 보면 현관을 중심으로 좌우대칭입니다. 철근콘크리트 구조에 외벽은 화강암으로 마감하여 단단하고 육중한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안내데스크에서 스탬프투어 종이를 받고, 활동지나 체험학습지를 받아서 관람하면서 관련 내용을 공부할 수도 있습니다.
1층에서는 중앙은행의 탄생과 변천, 한국은행이 하는 일, 화폐와 동전 주조과정 등에 대해 공부할 수 있는 코너가 있습니다. 한국은행이 하는 일은 크게 1. 물가안정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 화폐를 발행하고, 3. 통화신용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며, 4. 금융시스템의 안정을 도모한다, 5. '은행의 은행'과 '정부의 은행' 역할을 수행하고, 6. 지급결제제도를 운영하고 감시한다, 7. 외환정책을 수행하고 외환보유액을 관리하며, 8. 경제에 관해 조사하고 연구하며, 통계를 작성한다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화폐의 순환과정, 위변조 화폐판별법, 화폐디자인의 유래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 한국은행 총재가 되어 정책을 발표해보는 인터뷰석에 서 보았습니다. 사진의 인터뷰석이 포토존이기도 한데요. 나라의 경제정책에 대해 발표하는 자리인 만큼 마음도 책임감도 괜시리 무겁게 느껴지는 자리였습니다. ^^
'돈과 나라 경제' 라는 별도의 코너에서는 키오스크와 구체적 조작물을 통해 직접 체험하고, 게임도하면서 경제공부를 할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이러한 내용들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표와 그림, 웹툰도 있었는데요. ^^ 부모님과 함께 온 어린이들이 설명을 듣고 많이 이해하는 모습들이 훈훈한 광경이었습니다.
상설코너인 1층 중앙에서는 우리나라 화폐와 세계의 화폐에 대한 역사와 많은 이야기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화폐의 시작부터 그 변천 과정, 그리고 신기한 화폐까지 다양한 볼 것들로 가득하니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한국의 화폐 옆의 세계의 화폐 코너에서는 Money의 어원에서부터 세계 각 대륙의 고화폐, 주요 국가의 화폐단위의 유래, 스포츠 기념주화 등의 설명과 전시물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삼각뿔 모양의 유리관 안에는 한국과 세계의 다양한 동전들과 주화를 관찰할 수 있었는데요. 각국의 경제적, 문화적 특징과 배경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갈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1층을 관람하다보면 공부한 내용들이 많아서 잠시 머리를 식히고 싶어지는데요. 2층에는 <사유와 산책- 이어진 길>이라는 전시가 있어서, 잠시 쉬어가며 미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
2층 다른 코너에서는 '사시화색' 이라는 제목으로 전시회가 열렸습니다. 한국은행은 기념주화에 스며 있는 국립공원의 아름다운 모습을 통해 우리 자연문화유산의 소중한 가치를 보여주고 있었는데요. 한국은행은 국립공원의 아름다움과 생태보전의 미래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하여, 2017년부터 2023년까지 22곳의 국립공원을 대상으로 기념주와시리즈를 매년 발행해온 발자취를 전시하고, 시민들이 체험학습을 할 수 있게 꾸며놓았습니다.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체험으로 스탬프 투어를 완성하면, 기념선물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은행달력을 받으면 부자가 된다는 말이 있죠. 새해를 맞이하여 2025년 한국은행 달력을 받을 수 있으니, 어서 방문하여 관람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
지금까지 영밥기자였습니다. ^_^
*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관람 안내
1. 위치: 서울특별시 중구 남대문로 39 한국은행
2. 관람일, 시간: 화-일 10:00~17:00, 매주 월요일 휴관, 설과 추석 연휴, 근로자의 날, 선거일 휴관
(12월 29일-1월 2일 휴관)
3. 교통편: 지하철4호선 회현역, 명동역, 1, 2호선 시청역에서 도보
4. 입장료: 개인은 예약없이 관람, 무료 (단체는 관람예약 필요)
* 사진: 영밥기자와 가족 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