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영밥기자입니다. ^_^
이번에는 서울시민들이 화재, 지진, 태풍 등 각종 재난상황을 가상으로 설정하고 직접 체험하며 안전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국내 최초의 재난체험관인
<서울광나루안전체험관>을 취재하였습니다.
특히 이 안전체험관은 서울시 소방대원이 인솔하여 실제 상황과 사례를 함께 설명해주십니다.
영밥기자가 직접 예약하고 체험해본 -
현실같이 생생한 안전체험교육의 현장!!
그곳으로 함께 가보시죠. ^0^
서울시 광진구 능동(어린이대공원 옆)에 위치한 서울광나루안전체험관에는 정문에 들어서자마자 소방차들이 멋있게 주차되어 있는 것이 보입니다.
응급상황에서는 이 소방차들을 타고 소방대원분들이 바로 출동하시겠죠.
또 포토존들도 많이 있습니다. 실내로 들어가면,
화재 예방 포스터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로비에는 강사님 없이 스스로 체험해볼 수 있는 '심폐소생술 열린 교육장'이 있습니다.
CPR 키오스크를 누르면서 안내에 따라 열심히 해보았더니 어느 정도 지식과 감각이 생긴듯 합니다.
광나루 안전체험관은 지하1층, 지상3층으로 1층은 오리엔테이션 홀과 새싹어린이 안전체험관, 태풍, 지진, 선박체험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층에는 야외탈출관, 화재대피와 방화셔터 페험관, 소화기 체험관, 응급처치 실습실 등의 안전교육 체험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다른 체험 어린이들과 함께 오리엔테이션 설명을 들었습니다. 온라인 사전예약은 필수이고,
여러 체험을 하다가 다치지 않도록 긴 바지와 양말을 반드시 착용해야 합니다.
또 불필요한 장신구를 착용하거나 꾸밈을 하고 오면 방해가 되고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처음 안전체험을 한 곳은 화재진압을 할 수 있는 <소화기 체험관> 이었습니다.
소화기 사용법을 익히고 불을 끄는 가상체험을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은 소방차들이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 응급신호를 보내며 달리는 것을 보셨겠지요. 그런데 차도에서 길을 터주는 방법도 따로 있습니다. 부모님과 함께 차를 탔을 때 소방차가 달려가고 있다면 아래 사진의 방법을 기억하고 신속히 비켜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화재가 나서 건물에서 탈출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음으로 체험한 것은 완강기 체험입니다. 몸무게에 따라 완강기와 로프를 사용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직접 안전체험관에서 안전교육을 받으면 유익하겠습니다.
다음 체험으로는 지진체험, 붕괴탈출체험을 하였습니다. 우리나라도 지진이 일어나는 지진피해지대에 속합니다. 그래서 평소에 지진대피훈련을 하지 않는다면 더욱더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지진을 느끼면 머리보호가 가장 중요하며, 안전한 탁자 밑이나 무너지지 않는 삼각구조 아래로 숨어들어가서 일단 흔들림이 느끼지 않을 때까지 피해야 합니다.
그 외에도 전기나 가스 등의 전원을 차단하고, 안내방송을 들으며 기다리며 돌발행동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마지막 안전체험은 선박에서 바람에 날려가지 않도록 하며 이동하고, 갑판에서 안전하게 구조선 또는 헬기로 탈출을 하는 방법에 대해 실습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안전체험에 대한 설명을 소방대원님께 듣고 단단히 기억하도록 노력했습니다.
그런데 소방대원께서 말씀하시기를 주기적으로 몇 회 씩 반복체험 하지 않으면 응급상황, 위급상황 때에 제대로 발휘되기 쉽지 않다는 말씀도 하셨습니다.
그리고 전국에 13개 소방안전체험관이 있다는 말씀도 해주셨는데요.
전국의 소방안전체험관에서 스탬프북에 도장을 다 찍은 어린이가 벌써 몇 명이 있다고 합니다.
내친구서울 구독자 여러분도 - 전국의 소방안전체험관 탐방에 도전해보세요. ^^
다음에는 더욱 활기찬 기사로 찾아봴게요.
지금까지 영밥기자였습니다. ^_^
* 서울광나루안전체험관 이용정보
1. 주소: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238
2. 이용시간: 09:00-17:00
3. 휴일: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과 추석 당일
4. 문의 및 안내: 01-2049-4061
5. 이용안내 및 예약 관련 홈페이지 : https://fire.seoul.go.kr
* 사진출처: 영밥기자와 가족 촬영